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681사의 제품 114,367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체탐방> 빛 연출로 소통하는 환경디자인 전문기업 '이앤엘이디'
라이팅뉴스 2021-05-03  |  조회수 12249
35   0   0   0

빛철학 바탕삼아 함께하는 기업풍토 구현

상업공간 조명설계·연출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

 

㈜이앤엘이디

ADD : 서울시 중랑구 용마산로112가길 13(본사)

TEL : 031-765-0291

FAX : 031-765-0292

 

12면 조명업체 탐방(이앤엘이디).bmp

<창덕궁- 낙선재 야간경관조명 계획>

 

“공공건축, 환경디자인에서는 생명을 불어넣는 역할로 조명이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인간은 빛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개인공간이든, 공동공간이든 빛은 어떤 공간에서든 항상 중요하죠. 문제는 빛의 과·오용에 따른 빛공해 현상입니다. 반드시 규제를 통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과거에는 공간을 채우는 역할로 조명이 사용되었다면, 지금은 절제가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주변에 간섭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이죠. 디밍 제품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가치 있는 조명디자인은 올바른 빛 철학에서부터

 요즘 모텔이나 호텔 같은 곳을 보면 서로 빛으로 과하게 경쟁하는 모습이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정작 보여야 할 대상은 가리고, 머물 수 있는 공간까지 빛이 방해하는 까닭이다. 물론 빛이 너무 없어도 문제가 된다. 때문에 조명전문가 사이에서 ‘빛 철학’이 중요성을 인정받게 된 것으로 보인다. 공간에 필요한 적절한 빛 연출, 이를 위한 적절한 조도와 색온도를 결정할 수 있는 철학이 바탕되어야 올바른 조명디자인이 탄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환경디자인 전문기업 ㈜이앤엘이디(대표 : 배윤형)는 이같은 철학을 바탕으로 조명을 설계하고 연출한다.

특히 배윤형 대표는 실내건축디자인 전공 후 해당 분야에서 10년 간 근무를 한 이력이 있다. 덕분에 건축·인테리어 분야에서 수요자의 조명에 대한 니즈 파악이 빠르다. 가구·인테리어 분야에 대한 컨설팅 및 어드바이저 역할도 한다. 개별 컨디션에 따른 조명의 역할을 보다 빨리 캐치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독립점포 또는 대형백화점 내 화장품, 쥬얼리, 의류매장 등의 상업공간에서 이앤엘이디가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배 대표는 모교인 인덕대학교에서 실내건축과 겸임교수로 활동하며 후배들에게도 이같은 빛 철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 그는 한양대, 서울시립대에서 각각 공간디자인과 공공환경디자인 전공을 통해 옥외조명에 대한 가치도 정립했다.

조명의 역할은 실내뿐 아니라 옥외에서도 그 중요성이 크게 평가를 받는 까닭이다. 특히 경관조명은 공유, 소통, 힐링으로서의 관계성에서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한편, 사회생활 전 SSU(해군 해난구조대·Sea Salvage & Rescue Unit) 요원으로 활동하며 국가를 위해 헌신했던 배 대표는 사업체를 영위하는 지금도 공장이 있는 남양주 별내동에서 주민자치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사회봉사를 계속하고 있다.

배 대표는 “어떤 공간에서든 꼭 필요한 것이 빛인 것처럼 사회에서도 빛과 같이 꼭 필요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모두가 함께 이해하고 연결된 가운데 서로 받쳐주고 힘을 보태며 좋은 영향력을 나눌 수 있는 기업문화를 구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빛에 대한 스토리와 철학이 있는 회사로 성장

이앤엘이디는 빛의 개선과 혁명에 앞장서는 조명 전문기업으로 계속 나아갈 방침이다. 특히 “빛의 필요성을 연구해서 꼭 필요한 조명 역할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철학을 바탕 삼아 빛에 대한 스토리와 철학이 있는 회사로 성장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수많은 경험 속에서 오늘날 4차산업혁명과 연계 가능한 IoT·스마트·신재생·융복합화로 조명산업이 발전해 나가고 있고, 이러한 흐름이 조명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시류에 편승해서 이앤엘이디는 빛을 디자인하는, 철학이 있는 조명기업으로 오래 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배윤형 대표는 “예전에 이탈리아 디자인업체와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그들은 3대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더라. 그들에게 이제 10년, 20년 된 업체가 최고 제품을 논하기에는 너무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그 만남이 계기가 돼 ‘조명합니다’라는 말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도록 더 공부하고, 연구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12면 조명업체 탐방(배윤형 대표).jpg

배윤형 대표

 

<취재 / 하재찬 chany101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