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691사의 제품 115,288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설비 소식> 트램 도입 가시화…설계 가이드라인 마련됐다
라이팅뉴스 2020-09-01  |  조회수 53496

트램 전기설비와 간선급행버스(BRT)처럼 유사한 트랩 정류장 기준이 제시되면서 서울·경기·대전 등 시·도별 노면전차(트램) 도입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트램 노선의 계획·설계 때 활용할 수 있는 ‘노면전차(트램) 시설 설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8월 25일 밝혔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지난 2년간 철도기술연구원, 도로교통공단 등 전문기관과 협업한 내용을 올해 경찰청, 지자체 등이 수차례 보완절차를 거쳐 확정했다. 설계 가이드라인은 ▲총칙 ▲선로 ▲신호설비 ▲전기설비 ▲관제실 및 통신설비 ▲정거장 ▲차량기지 등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특히 전기설비는 DC 750V의 가선공칭전압과 가공전차선·차내전력공급방식·제3레일의 전력공급방식을 구분한 설계 기준을 제시했다.

 

아울러 정거장의 경우는 지하철 승강장과의 물리적 차별성을 감안, BRT와 유사한 시설특성을 반영해 설계하고, 신호설비는 교차로 안전대책 및 철도설비의 도로운영 체계로의 편입 기준 등에 중점을 둔 설계 기준을 제시했다.

현재 서울, 부산, 대전, 경기 등 5개 시·도가 총 18개의 트램 노선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는 등 도입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이 중 대전 2호선, 부산 오륙도선, 서울 위례선, 경기 동탄트램 등은 노선별 기본계획 및 사업계획이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에 마련한 설계 가이드라인은 각 지자체가 트램 노선을 계획하고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지침으로, 권고안의 개념이다.

 

22면-1 트램 1.bmp

트램 운행 조감도

 

<취재 / 하재찬 chany101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