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665사의 제품 111,987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웰빙 조명’ 적용
라이팅뉴스 2018-03-05  |  조회수 36498

인공 태양광 조명시스템 확대 전망

 

10면-1 서울교통공사 1.jpg

 

10면-1 서울교통공사 2.jpg          10면-1 서울교통공사 3.jpg

 

서울교통공사(사장 : 김태호)가 서울지하철 5·8호선 천호역에 세계 최초로 인공 태양광 조명 시스템이 설치된 ‘선샤인존’을 마련했다.

선샤인존은 시민들이 휴식공간으로 이용 중인 역내 원형 광장에 설치됐다. 선샤인존에 서서 기둥 위에 설치된 창문을 바라보면 태양의 빛이 연출되는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 지하철역이 개방되는 시간에는 시민 누구나 방문이 가능하다. 인공 태양광 조명 시스템은 일반 조명과 달리 자연광과 유사한 특성을 가져 ‘웰빙 조명’으로도 불린다.

 

2015년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공 태양광 조명 시스템은 일반 조명기구와 비교해 생산성과 편안함을 각각 30%, 38% 높이고 불안감과 스트레스는 각각 28%, 15% 낮추는 효과가 있다.

 

선샤인존 설치로 천호역은 시민들에게 쇼핑 편의성 뿐 아니라 편안함과 안락함까지 제공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공사는 내다봤다. 지난해 7월 주식회사 엔터식스가 천호역 상가 개발 업체로 선정돼 상가는 복합 쇼핑몰로 리모델링됐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안락하고 쾌적한 공간을 시민 여러분께 제공하기 위해 인공 태양 조명 시스템을 설치하게 됐다”면서 “시민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필요시 추가로 설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