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645사의 제품 108,093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관악구, 스마트 안전조명 실증 추진
라이팅뉴스 2019-07-04  |  조회수 20678

22면-1 관악구 안전조명 2.jpg

 

서울 관악구(구청장 : 박준희)가 올 하반기부터 스마트 안전조명을 활용한 범죄, 화재, 침수, 교통사고 등 도시재난 위험 예·경보 및 상황 전파 기술 개발을 위한 실증사업 추진에 본격 돌입한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4월 서강대 ICT융합재난안전연구소 및 산학협력단, 국민안전역량협회, 한국조명ICT연구원, 블루카이트와 ‘스마트 안전조명 기술기반의 안전도시 생태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안전조명을 활용한 도시재난안전관리 연계 시스템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해 왔다.

 

스마트 안전조명 기술은 도로조명에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센서, CCTV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이용자에게 알림으로써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에 대해 예·경보를 제공하는 최첨단 기술이다.

 

AI기술을 접목한 안전조명은 범죄, 화재, 차량충돌, 이상음원을 감지하는 등 도로상에 노출된 위험 및 돌발 상황을 인지·판단, 이를 보행자에게 알려 각종 사고를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험상황 등은 CCTV상황실에도 통보돼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 범죄가 발생하기 전에 경찰이 바로 현장에 출동할 수 있는 예·경보 시스템도 갖추게 된다.

 

서강대 ICT융합재난안전연구소는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스마트 도로조명 통합 플랫폼을 활용, 재난현장의 상황정보를 시민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실증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은 이르면 7월부터 착수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22면-1 관악구 안전조명 1.jpg 

 

<취재 / 하재찬 chany101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