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545사의 제품 89,603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명산업 재도약 기대…‘스마트조명산업발전협의체’ 출범
라이팅뉴스 2018-11-02  |  조회수 3761


19면-1 스마트조명산업발전협의체 3.jpg

 

국내 조명산업 발전을 다시 이끌기 위한 ‘스마트조명발전협의체’가 공식 출범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직무대행 : 이상홍)은 지난 10월 4일 킨텍스에서 에너지 저소비형 스마트 조명산업 발전을 위한 ‘스마트조명산업발전협의체’(이하 협의체) 발대식 행사를 개최했다.

또 이날 협의체 발대식에서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한 총 15개 국내 스마트 조명기업이 ‘스마트 조명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중소기업 기술협력 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협의체는 스마트조명 분야의 관련규격을 제안하고, 기술발전의 방향성 제시 등을 통해 에너지 저소비형 스마트조명 사회 구축을 목표로 3개의 응용분과(기반구축/기술개발/보급활성화)를 구성했으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장우진 교수를 협의체 위원장으로 학계·연구기관 등 관련 전문가, 조명 제조기업, 통신/네트워크 전문기업, 관련 수요처(한국주택토지공사 등)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국내 스마트조명의 보급 활성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발대식과 더불어 에너지공단은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을 위한 기업 간 다자협약 체결을 주관했으며, 이날 협약을 통해 각 협약 기업들은 ▲협약기업 간 데이터 제공 및 공유 ▲스마트 조명분야 역량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및 공동연구 수행 ▲자문, 협의 및 컨설팅 ▲기타 협력 가능한 분야 발굴 등에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기술협약 참여기업은 ▲DB라이텍 ▲HDC아이콘트롤스 ▲LG전자 ▲네오비 ▲리산테크 ▲블루카이트 ▲삼성전자 ▲선일일렉콤 ▲에이비아이시스템 ▲에이팩 ▲에코메이텍 ▲유양디앤유 ▲누리온 ▲천년의빛림스 ▲필룩스 등 15개사다.

 

협의체 장우진 위원장은 “참여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협의체의 정기적 모임을 통해 스마트조명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라며 “2025년까지 스마트조명 보급률 30%달성(‘스마트조명 2530’)을 목표로 열심히 활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기술개발 분과장을 맡은 강원대학교 김훈 교수는 “해외 저가제품의 공격적인 국내시장 침투로 국내 조명산업의 침체가 우려가 되고 있는 현실”이라며 “통신/네트워크기술을 융합한 스마트조명으로의 방향전환은 국내 조명기업의 성장 동력 확보 및 기술개발을 위한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19면-1 스마트조명산업발전협의체 2.jpg

 

19면-1 스마트조명산업발전협의체.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