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551사의 제품 89,572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명업계에 부는 상표권 분쟁
라이팅뉴스 2018-08-09  |  조회수 10345

8면-1 상표권.jpg

 

최근 특정 조명업체가 자사 조명기구 상표권을 침해당했다는 이유로 40여 업체를 한꺼번에 고소하는 사태가 발생해 업계의 공분을 사고 있다.

 

해당업체는 지난 2001년 자사 조명기구 제품명으로 ‘갤럭시’라는 상표를 등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대부분의 조명업체들은 은하(銀河)를 의미하는 ‘갤럭시’(galaxy)가 이미 보편화된 용어인 까닭에 ‘갤럭시 P/D’, ‘갤럭시 S/T’ 등의 제품명을 부담 없이 사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갤럭시’ 상표권을 보유한 해당업체가 이들 업체들을 대상으로 상표권 침해와 관련된 내용증명을 일괄 발송하고 각 업체의 해당지역 관할 경찰서에 고소하면서 사건이 표면화 됐다. 이와 관련해 업계는 한마디로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회사 고유 상표가 아닌, 단순 제품 넘버링 형태로 사용되는 명칭으로 이처럼 매일 같이 만들어지고 없어지는 제품명이 수도 없이 많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조명기구제조협회를 중심으로 상표권 무효소송이 준비되고 있어 업체들의 단체 대응도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