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593사의 제품 95,384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스마트시티 건설 박차
라이팅뉴스 2018-08-09  |  조회수 11821

9면-1 스마트시티 1.jpg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신산업 표준기술 세미나’를 지난 7월 24일 서울 엘타워(양재동 소재)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사물인터넷(IoT) 가전 ▲전기·자율차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스마트시티 구축에 필요한 산업 분야별 산··연의 표준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스마트시티 관련 현황과 표준화 정책 방향을 소개했고,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사물인터넷(IoT) 가전 프로토콜(통신규약) 상호연동’, ‘자율주행버스의 안전성과 연결성 성능평가 및 시험’ 등 64개 표준화 프로젝트의 최신 동향을 업계 및 이해 관계자들과 공유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스마트시티에 적용되는 기술과 산업의 표준화 동향에 대한 세미나를 매년 개최해 국내 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스마트시티 구현에 필요한 표준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 6월에는 아시아지역 8개국 표준화 전문가를 초청해 ‘제1회 스마트시티 아시아지역 표준포럼’을 개최하는 등 스마트시티 국제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허남용 국가기술표준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공공서비스의 융합 거점(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시티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국내 스마트시티 건설은 물론이고, 우리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산··연과 함께 국제 표준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가 주관하는 IoT 가전분야 11개 프로젝트에는 ▲IEC TC 34 국제표준 선도를 위한 스마트 OLED조명 CDV 채택 표준화 연구개발(한국광기술원) ▲단일캡 형광램프 대체형 LED램프 국제표준화(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차세대 스마트 조명시스템의 국제표준화 기반조성(강원대학교) 등 LED·OLED 부문도 포함된다.

 

9면-1 스마트시티 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