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뉴스는 현재 조명 84,480 개와 513 개 업체가 등록 되어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뉴스&소식

라이팅뉴스와 관련된 보도 자료 및 업체별 소식을 모아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소식이나 행사 일정, 전시회 참관 일정 등을 직접 자유롭게 등록 게재하여 PR이 가능 합니다.

조명관련 업체회원의 소식 및 칼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조명시장 디자인 특허침해 심각
라이팅뉴스 2017-09-29  |  조회수 12433

국내 조명시장 디자인 특허침해 심각

조명시장 붕괴 우려로 자제하자는 목소리 높아

 

8면-4 디자인 특허침해.jpg

<사진은 기사와 무관합니다>

 

최근 조명기구 디자인 특허침해 사례가 또다시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디자인 특허침해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어 왔다. 하지만 특정 제품의 디자인을 Copy한 후 일부 현장에 가격을 네고해서 들어가는 수준이라 문제가 된 경우 쌍방의 원만한 합의 등으로 순탄하게 정리되는 수순을 밟아 왔다.

반면, 최근에 나타난 사례는 Copy 제품을 수십만 개 단위로 중국에서 생산, 국내 시장에 시가의 30%에도 못 미치는 가격으로 덤핑 처리해 원 개발업체의 사업 영위에 심각한 타격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새로운 디자인 제품을 개발해 출시할 경우 큰 비용을 들여 여러 전시회에 출품하고 매체 광고 및 카탈로그 배포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거쳐야 한다. 그만큼 홍보 활동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후 모델하우스에 걸리고 소비자로부터 호평을 받기 시작하는 시점에 Copy 제품이 덤핑으로 유통될 경우 원 개발업체는 반대로 모든 것을 잃게 되는 셈이 된다.

 

이에 대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조명시장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사례”라면서 “함께 협력해서 바로 잡지 못하면 우리 조명산업의 미래는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