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552사의 제품 89,544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기업PR&인터뷰

기업 홍보 및 인터뷰 내용을 조회할 수 있는 기업 홍보를 위한 메뉴입니다.

라이팅뉴스 업체탐방 코너에 게재된 경우, 회사에 대한 PR을 원할 경우

기사내용을 정리하여 보내주시거나 직접 사이트에 등록하여 회사을 알릴 수 있습니다.

HOME > 기업PR&인터뷰 > 기능성 친환경 조명기기 Brain Care Lighting 미미라이팅
목록으로

 


‘기능성 친환경 조명기기’ 메이커의 대명사로불리는
미미라이팅이 최근 신개념 고기능성 조명인
‘Brain Care Lighting’을 선보여
다시 한 번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뇌파리듬 조절 조명기구’라고 명명된 이 제품은 휴식, 생활, 집중업무 등 각각의 생활환경에 필요한 시(視)환경을 제공하여 정서 ·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노령화 사회의 큰 문제로 인식되어지는 우울증, 인지기능 약화, 치매 등을 지연해 주는 기능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미미라이팅의 자체 연구 외에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의 뇌전도 임상실험 절차까지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휴식 중에는 색온도 3000K에서 알파(α)파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일상생활에서는 4000K에서, 집중 시에는 6500K에서 각각 알파파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플리커(flicker)에 따른뇌파 측정도 실시해 플리커가 없는 조명환경에서 알파파가 더욱 활발함을 규명해냈다. 알파파는 ‘1초 동안 주파수가 8~13으로 나타나는 뇌파(腦波)’로, 정상적인 성인이 긴장을 풀고 쉬는 상태 또는 안정된 상태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조명 사용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에 맞추어 스스로리모컨 또는 터치 형태로 3000K, 4000K, 6500K로 구분되어 있는 색온도를 조절, 충분히 알파파가 생성될 수 있는 환경을 추구할 수 있다.

물론 업계에서 이것이 전혀 새로운 기술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동안 ‘감성조명’, ‘생체리듬조명’, ‘학습조명’ 등의 이름으로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기구나 스탠드 제품이 많이 소개됐기 때문이다. 그러나이번에 소개된 미미라이팅의 제품에 산업계와 학계가 주목을 하는 이유는 각 색온도와 뇌파의 관계성을 신뢰 가능한 방법으로 임상실험을 거쳐명확하게 밝혀냈다는 것이다. 단순히 “이럴 것이다”라고 추정하는 원론적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임상결과 이렇게 나타났다”며, 결과자료를 직접 내놓은 최초의 사례로 평가를 받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몸의 건강과 심적 평화를 동시에,
다양한 웰빙기능이 첨가된 신개념 방식


또 하나 중요한 기술적 특징으로 이 제품은 잠들기 약 1시간 전부터청색광을 상대적으로 감소시켜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슬립(SLEEP)기능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취침 전 활동 등에 따라 색온도와 소등시간을 설정, 자동 소등기능으로 전환하면 편안한 수면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

미미라이팅 윤철구 대표는 “조명은 단순히 빛을 비추어주는 단순 기능과 에너지 절약, 디자인 뿐 아니라 몸의 건강과 심적 평화를 동시에누릴 수 있는 다양한 웰빙기 능이 첨가된 신개념 방식으로 재접근해야한다”면서 “이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는 조명이 아닌, 소비자가 필요를 느껴 선택하게 하는 조명 개발로 산업풍토가 변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물론 윤 대표의 이러한 기능성 제품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고 해서 기존 조명기구를 배척하거나 소홀히 여기는 경우는 절대 없다. 기존 조명기구에 대한 애착과 열정도 둘째가라면 서러워하는 윤 대표이기 때문이다. 윤 대표는 국내 조명시장에서 30년 이상 사용되고 있던 일반 매입개방형 조명기구에 슬림 개념을 최초로 도입, 안정기 및 조명기구의 슬림화를 이끈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윤 대표는 “기존 조명기구 개발에 집중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통해 광 (光) 응용제품이 도출되는 것”이라면서 “따라서 기존 조명에 대한 이해 와 연구가 없으면 제대로 된 응용제품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요즘 업계 내외부에서는 특화되고 차별화된 조명 제품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해외 중저가 제품의 홍수 속에서 국내 조명기업이 설 자리를 차츰 잃어갈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러한 때에 미미라이팅의 ‘Brain Care Lighting’ 개발은 우리 조명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 것인가에 대한 모범답안일 뿐 아니라 미래 조명산업의 나침반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브랜드화 열풍 탑라이트!!
탑라이트 - 배우기 대표이사
  ‘품질우선주의'
광명하이테크 - 조용규 대표이사
  고객 맞춤형 전시장 운영!
화인조명 - 강성근 대표이사
  ‘기능성 친환경 조명기기’ 메이커
미미라이팅 - 윤철구 대표이사
  방문하는 모든 사람이 미소
늘 미소조명 - 최용덕 대표이사

banner_titl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