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명 포털사이트는 조명업체 585사의 제품 94,983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검색
업체등록 제휴문의 업체검색 위로가기

기업PR&인터뷰

기업 홍보 및 인터뷰 내용을 조회할 수 있는 기업 홍보를 위한 메뉴입니다.

라이팅뉴스 업체탐방 코너에 게재된 경우, 회사에 대한 PR을 원할 경우

기사내용을 정리하여 보내주시거나 직접 사이트에 등록하여 회사을 알릴 수 있습니다.

HOME > 기업PR&인터뷰 > <업체탐방> ㈜디자인루나
목록으로

공간디자인을 완성하는 전문가집단

 

디자인루나(대표 : 권용재)는 상업매장 조명설계를 바탕으로 인테리어 부문까지 폭 넓은 사업영역을 지닌 전문 디자인 기업이다. 특히 조명설계 및 컨설팅 부문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세계적인 해외설계사들과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세계적인 디자인 감각, 다분야의 경험과 실력을 바탕으로 실내 인테리어와 인테리어 본연의 색을 찾아주고 공간디자인을 완성하는 전문가집단이 바로 디자인루나인 것이다. 특히 디자인루나는 프로젝트 수행 시 실시설계 분야에 현장 상주를 특화해 보다 정확한 컨설팅, 코디네이션 및 신속한 의사결정이 진행되어 최고의 디자인과 연출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회사의 특징은 회사 로고에도 잘 드러난다. ‘루나(LUNA)’는 달의 여신이라는 빛의 근원을 모티브로 한 것이며, 자연의 조명을 만들어가는 의미로 luminous의 ‘lu’와 natural lighting의 ‘na’가 합성어된 디자인 그룹을 의미한다.

 

디자인루나는 지난 2005년 신세계그룹 디자인팀에서 오랜 기간 디자인업무를 맡아왔던 권용재 대표가 설립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00년 이전까지만 해도 유통전문 대기업 중 디자인팀을 별도로 보유한 기업이 신세계 외에는 없었고 실내건축이나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조명 전문설계 실력을 겸비한 전문집단에 대해서 인식되지 못하던 시점이라 대중성을 얻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2000년부터 전문 분야에 대한 인식이 차츰 확대되면서 백화점, 호텔, 대형쇼핑몰 등을 중심으로 실내건축 및 인테리어와 조명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전문집단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기 시작했고, 디자인루나는 실내 인테리어와 조명설계를 병행해 그 전문성을 검증받을 수 있었다.

 

디자인루나의 전문성은 프로젝트 기획에서부터 차별화 된다. 기획설계 단계에서 디자인루나는 ▲사업지 환경분석(위치, 장소, 주변여건, 공간) ▲건축, 인테리어 설계 등의 검토 분석 ▲국내·외 빛의 사례 조사를 통한 디자인 구상 ▲조명디자인 계획 순으로 꼼꼼하게 접근한다. 이후 조명이 결정되면 ▲건축, 인테리어등과의 디자인 협의 ▲발주 측 요구에 의한 디자인의 제시 ▲디자인 확정 및 승인을 통해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완성될 수 있도록 업무를 주도한다. 물론 건축·설비·전기와의 현장 코디네이션, 조명기구 검수 및 에이밍·감리 등은 필수사항이다.

 

 

“업계의 홍보 노력과 단체 간 협력체계 필요”

 

20면-2 디자인루나 권용재 대표.jpg

㈜디자인루나 권용재 대표

 

“대형 건축물의 경우 대부분 해외 설계사와 협업하는데 이들은 최초 해외 조명기구를 기본 스팩으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대체할 수 있는 국산을 찾아 마무리 하죠”

 

디자인루나 권용재 대표는 조명설계 시 가장 어려운 문제점으로 국산제품 선택을 꼽는다. 책정된 예산과 수입산을 대체할 수 있는 조명기구를 찾는 일이 무척 어려운 까닭이다. “적합한 품질이나 디자인을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을 반영하기는 어려운 점이 많다. 물량이 많으면 국내 조명업체와 협의해서 Order Made로 제작, 납품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울며 겨자 먹기로 해외제품을 수입해 적용할 수밖에 없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때문에 그는 물량과 가격 위주의 경쟁보다 프로젝트 위주로 플랜을 짜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증가해 대형 건축물에서만큼은 해외 제품에 우리 업계가 밀리지 않기를 소망한다. 그는 “국내 조명업계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품질과 디자인을 높여 설계 시 해외제품을 쉽게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좋겠다”면서 “실제로 상업조명 분야에서 국내외에 대표기업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D사의 경우 꾸준히 유럽 등 해외시장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노력을 기울여 건축설계나 인테리어, 조명설계 분야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하나 그가 강조하는 사항은 조명업계의 마케팅 노력과 단체 간 협력체계 구축이다. “좋은 제품을 제대로 홍보해 설계에 반영되도록 노력하는 것과 조명단체와 건축설계, 인테리어, 조명디자인 전문 단체들과의 상호 교류 및 정기적인 협의 구조 마련이 시너지 효과로 발전될 수 있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디자인루나가 걸어온 길

 

 

undefined

 

㈜디자인루나는 지난 2005년 회사 설립 후 그 해에만 ▲조선호텔 서비스 아카데미 오피스조명 기획, 기본·실시설계 ▲E-MART 신규점포 매장·경관조명 기획, 기본·실시설계 ▲수원역사박물관 경관조명 기획, 기본·실시설계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가진 바 실력을 업계에 알렸다.

 

2006년에는 ▲신세계백화점 매장, 공용부 표준화 조명설계 ▲오크우드호텔 일식당 매장조명 기획, 기본·실시설계 ▲삼성디지털프라자 염창지점 명품관 매장·경관조명 기획, 기본·실시설계 ▲63빌딩 일식당 매장조명 기획, 기본·실시설계 ▲신세계백화점 본점 본관 명품관 매장·경관조명 실시설계 ▲신세계백화점 광주점 전층 리뉴얼 매장조명 실시설계 등 보다 심도 있는 다수의 현장을 진행했다.

 

2007년부터 10년 간 디자인루나는 ▲E-MART 100여개 점포 ▲부산 노보텔엠버서더 로비라운지 ▲현대백화점 부산점 등 10여개점 ▲롯데백화점 본점 등 20여개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등 30여개점 ▲TOYOTA 자동차 전시장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쇼핑몰 ▲롯데면세점 본점, 베트남 다낭점 등 10여개점 ▲백현동, 한남동 등 다수의 주택 ▲LEXUS 쇼룸 이태원점·일산점 ▲신세계인재개발원 ▲강동웨딩문화센터 ▲동대문 퀸즈 스퀘어 ▲자유컨트리클럽 편의시설 ▲서울 힐튼호텔 ▲제주 부영호텔&리조트 ▲대성디큐브시티 ▲제주 신라면세점 ▲롯데프리미엄 아웃렛 파주점 ▲화성동탄 택지개발사업 ▲제주 그라벨호텔 ▲하이마트 본사 ▲동대문DDP ▲인제터널 ▲이니스프리 ▲스타필드 고양점 ▲에뛰드하우스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이니스프리 태국점 ▲스타필드 안성점 등의 굵직굵직한 프로젝트 현장에서 매장·경관·실내·해외설계 코디 기획 및 기본·실시설계를 진행했다.